정보왕


컬링 경기 · 규칙 · 점수 계산 · 용어

알고 보면 더 재미있다!


돌을 던져놓고 빗자루질을 하는 우스워보이는 스포츠라고 생각하는 컬링 경기! 하지만 빙판위의 체스라고 불리울 정도로 고도의 전략을 필요로 하는 경기가 바로 컬링입니다. 


평창 동계 올림픽이 컬링 예선과 함께 시작되면서 벌써 온 국민들이 컬링의 재미에 흠뻑 빠져들고 있는 중인데요. 보면서 재미는 있지만 여전히 컬링 규칙과 점수계산, 용어들이 익숙치 않아서 컬링 경기를 보면서도 아리송한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봐도 재미있지만 알고 보면 배로 재미있는 컬링 경기의 규칙과 점수 계산 용어 등 컬링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컬링 종목과 컬링 경기 인원수 


이번 올림픽에서 컬링 종목은 3종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남자,여자,그리고 이번 평창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혼성(믹스더블)입니다.

남자 컬링과 여자 컬링은 5명이 한팀으로 이루어지는데 5명 중 1명은 후보선수로 경기는 4명의 선수가 진행합니다. 

혼성(믹스더블)컬링 경기는 남자,여자 1명씩 2명의 선수로 한팀이 구성됩니다.



★컬링 경기 진행 규칙


남자 / 여자 경기

1. 한 경기는 10엔드(END)로 이루어지며 각 팀당 73분의 시간이 주어지고, 10엔드동안 60초의 작전타임이 2회씩 주어집니다. 컬링의 총 경기 시간은 2시간 40분 가량 소요됩니다. 만약 엑스트라 엔드를 플레이하게 될 경우 추가엔드당 10분씩의 시간이 주어지고 60초 작전타임이 1회 추가로 주어집니다.


2. 한 엔드에서 각 팀별로 8개씩의 스톤을 던지게 됩니다. 참가하는 선수가 4명이니 한 선수가 한 엔드에서 2개씩의 스톤을 던지게 되며, 각 팀의 선수들은 팀별로 번갈아가면서 스톤을 던집니다. 한 엔드에서 던져지는 스톤의 총 수는 16개가 됩니다. 이렇게 16개의 스톤이 모두 던져지면 한 엔드가 끝나게 되고 점수가 결정됩니다. 


3. 선공과 후공은 경기 시작전에는 토스로 결정을 하고, 두번째 엔드부터는 해당엔드에서 진 팀이 다음 엔드에서 후공을 하게 됩니다. 후공을 해머,라스트스톤을 가지고 있다고 표현합니다.


4.이렇게 16엔드가 진행되고 점수가 결정되면 승패가 결정됩니다. 마지막 엔드까지 마친 상황에서 점수가 같다면 어느 한쪽이 득점할 때까지 엑스트라 엔드를 플레이하여 승패를 결정하게 됩니다. 만약 경기 중간에 점수 차이가 너무 벌어져서 사실상 역전이 불가능한 상황이 되면 기권을 할 수도 있습니다. 


혼성(믹스더블)

1. 한 경기는 총 8엔드로 이루어지며 각 팀별로 22분의 시간이 주어지고 총 경기 시간은 약 2시간이 소요됩니다. 


2.각 팀은 매 엔드마다 5개의 스톤을 던지게 됩니다. 혼성(믹스더블)경기의 한 엔드에서 던져지는 스톤의 총 갯수는 10개입니다. 


3. 각팀의 작전에 따라 한 선수가 1번과 5번 스톤을 던지고, 다른 선수는 2번,3번,4번 스톤을 던집니다. 1번 스톤을 던질 선수는 각 엔드마다 바꿀 수 있습니다.


4. 10개의 스톤이 모두 던져지면 해당 엔드의 점수가 결정되고 이렇게 8엔드까지 종료한 후, 승패가 결정됩니다. 남,녀 컬링경기와 마찬가지로 마지막 엔드까지 점수가 같을 경우 엑스트라 엔드가 진행되고 중간에 기권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선공과 후공의 결정은 남,녀 경기와 같습니다.


5. 각 팀당 한개의 스톤을 미리 경기장 위에 올려두고 엔드를 시작합니다.




★컬링 점수 계산


컬링은 하우스 안에 있는 스톤으로만 점수를 계산합니다. 스톤 아래쪽은 둥글게 되어있는데, 스톤의 바닥이 하우스와 접촉하고 있지 않아도, 위에서 봤을 때 하우스 끝에 걸쳐 있다면 점수로 계산되게 됩니다.


하우스 안에서도 버튼, 하우스의 가장 중심부와 가장 가까운 곳에 스톤을 던진 팀이 해당 엔드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버튼에 가장 가까이 있는 상대편의 스톤보다 더 버튼에 가까이 있는 스톤의 숫자만큼 점수를 얻게 됩니다.

하우스 안에 스톤이 들어가도 상대 스톤보다 버튼에서 멀리 있으면 점수를 얻을 수 없습니다. 


양 팀 모두 하우스에 스톤을 하나도 넣지 못한다면 해당 엔드는 양팀 다 득점 없이 무승부로 처리됩니다.


한 엔드에서 이긴 팀은 최소 1점 이상 얻게 되며, 최대 8점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엔드에서 패한 팀은 득점할 수 없으며, 단순히 많은 엔드를 이긴다고해서 경기의 승자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마지막 엔드까지의 점수를 합하여 최종 승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컬링 용어 ·기술 용어


컬링 선수들은 경기 중 선수들끼리 작전을 알리기 위해 구호를 외칩니다.

'얍''클린'- 스위퍼들에게 서서히 스위핑을 시작하라는 의미입니다

'헐'-헐은 영어로 허리(hurry)의 줄임말입니다. 더 빨리 스위핑을 하라는 의미입니다.

''-스톤의 속도가 빠르니 스위핑을 멈추고 기다리라는 의미입니다.

'워'-이제 빙판을 그만 닦으라는 뜻입니다.

스킵은 숫자를 외치기도 하는데, 사전에 선수들끼리 숫자에 맞춰 짜놓은 스톤의 방향을 지시하는 것입니다.


-파워 플레이

파워 플레이는 2015년부터 컬링 혼성(믹스더블)에 추가된 규칙입니다.


후공권을 가진 팀이 방어용 스톤과 자신의 스톤을 기존의 정중앙이 아닌 양옆으로 놓을 수 있게 해주는 권리입니다. 컬링은 후공이 훨씬 중요한데 이 파워플레이를 이용하면 전면에 가드가 없어 더 많은 점수를 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경기당 딱 한차례만 사용할 수 있고, 연장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Guard(가드)

이미 놓여진 다른 스톤을 보호하거나 다음 스톤을 보호할 목적으로 두는 스톤


Not On The Broom(낫 온 더 브롬)

스킵의 결정에 따른 방향에서 벗어나 잘못 딜리버리 된 스톤


No Handle(노 핸들)

핸들의 턴 없이 던져진 스톤


Biter(바이터) 

하우스의 바깥쪽 가장자리에 걸쳐 있어 점수가 될 가능성이 있는 스톤


Band Stone(밴드 스톤)

스위핑 도중에 접촉된 스톤


Straight Handle (스트레이트 핸들)

스톤에서 손을 놓을때  핸들의 회전을 주지 않고 던지는 스톤


Last Rock(라스트 락)

한 엔드의 마지막 스톤


Shot Rock(샷락)

한 엔드 중 티라인에 가장 가까이 있는 스톤 

 

Wide(와이드)

목표한 스톤이나 목표한 지점으로부터 크게 벗어난 스톤


Reading Ice(리딩 아이스)

스킵이 원하는 방향에 스톤을 맞추기 위해 어느 정도 커브를 줄 것인지 결정하는 스킵의 기술


Measure(메이저)

엔드가 끝나고, 스톤이 하우스의 중심에 가까운지 육안으로 판단이 안 될 경우 사용되는 측량기


Steal(스틸)

선공으로 시작한 엔드에서 득점하는 것을 말한다.


Take-Out(테이크아웃)

다른 스톤을 쳐서 그 스톤이 경기장에서 제외되게 하는 것이다. 히트라고도 한다.


Sprit-Raise (스프릿 레이즈)

다른 스톤을 쳐서 쳐낸 스톤을 하우스 안으로 들여보내고 던져진 스톤도 하우스 안에 남게 하는 기술.


Wick & Roll(윅 엔 롤)

스톤의 극히 일부분을 친 후 던져진 스톤은 다른 위치로 위치하는 것을 말한다.


Double Take-Out(더블 테이크 아웃)

하나의 스톤으로 한 번에 상대편 스톤 두 개를 쳐내는 테이크아웃 샷


Freeze(프리즈)

멈춰있는 스톤 앞에 스톤을 닿을 정도로 정확히 멈추게 하는 드로우 샷


Wick(윅)

던진 스톤을 다른 스톤의 극히 일부분에만 닿게 하는 것이다.


In Turn(인턴)

스톤에 회전을 주는 방법 중 하나로 오른손 잡이일 경우 시계 회전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것


Out Turn(아웃턴)

스톤에 회전을 주는 방법 중 하나로 오른손 잡이일 경우 시계 반대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것


Love(러브)

가드 된 스톤의 옆을 지나가는 스톤이 가드 스톤에 닿은 경우


Raise(레이즈)

스톤에 부딪혀서 그 부딪힌 스톤을 뒤쪽으로 이동 시키는 것


Roll(롤)

정지 해 있는 스톤에 부딪힌 후 던져진 스톤의 움직임을 말한다.


Blank(블랭크),Zero End(제로 앤드)

득점이 없는 엔드


Extra End(엑스트라 엔드) 

10엔드까지 종료 후, 득점이 같을 경우에 행하는 연장 엔드. 엑스트라 엔드는 승패가 날 때까지 계속 진행된다. 엑스트라 엔드의 선공,후공 결정도 다른 엔드와 마찬가지로 전 엔드에서 득점하지 않은 팀, 전엔드에서 진 팀이 후공이다.


Play A Zero End(플레이 어 제로 엔드 )

마지막 스톤(해머)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그 엔드에서 점수가 나지 않도록 하는 전략




★컬링 경기장과 경기 용어




컬링 경기장은 '컬링 시트'라고 합니다. 컬링 경기장의 규격은 길이 45.72m,너비 5m의 직사각형 모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컬링 경기장 빙판 표면의 온도는 영하 5도로 유지되며 컬링 경기장의 표면은 '페블(pebble)'이라 불리우는 미세한 얼음 알갱이가 뿌려져 있습니다. 컬링 경기장이 매끄럽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사실 컬링 경기장은 이 페블때문에 울퉁불퉁합니다. 이 페블 때문에 스톤에 회전을 주어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휘어져 나가게 만드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하우스(house) 

스톤이 들어가야 하는 표적을 하우스 라고 합니다. 하우스에서 가장 안 쪽에 위치한 원을 '버튼'또는 '티(tee)'라고 부릅니다. 이 버튼에 가까이 스톤을 보낼 수록 득점을 하게 됩니다.

-호그라인(hog line)

호그라인은 컬링에서 매우 중요한 선으로 호그라인을 넘기지 못한 스톤은 경기에서 제외되게 됩니다.

-투구(delivery) 

컬링에서 하우스로 스톤을 밀어 보내는것을 투구라고 합니다. 호그라인에 스톤이 도달하기 전에 확실히 손이 스톤에서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스위핑(sweeping)

스톤이 움직일 때 스톤의 길을 따라 브룸으로 빙판위를 닦는 것을 스위핑이라고 합니다. 그냥 빗자루질 같아 보이지만 스위핑으로 스톤을 약 3-5m까지 더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스위핑을 통해 스톤의 각도와 라인을 바꿀 수도 있고, 빙판 표면을 녹여서 마찰을 줄 수도 있습니다.

-해머(hammer),라스트 스톤(last stone)

가장 마지막에 던지는 스톤을 뜻합니다. 경기 시작전에 어느 팀이 첫 엔드에서 해머를 갖게 될지를 결정하고 경기를 시작합니다. 해머를 가졌다는 것은 후공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후에는 이전 엔드에서 득점하지 못한 팀이 해머를 갖게 됩니다. 해머를 가진 팀이 득점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득점 시 해머가 다음엔드에서는 상대팀에게 넘어가기 때문에 해머를 가지고 있는 엔드에서 최대한 많이 득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컬링 장비 용어



컬링 스톤

컬링에서 흔히 우리가 돌멩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공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컬링 스톤'입니다. 컬링 스톤에는 경기장 번호와 스톤 번호가 표기되어 있고, 컬링 스톤의 소재는 주로 스코틀랜드의 나는 화강암만을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컬링 스톤의 무게는 최대 19.96kg에 달합니다. 

컬링 스톤에 달린 손잡이가 그냥 손잡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 손잡이는 '아이 온 더 호그'라고 불리우는 전자식 손잡이입니다. 판정시비를 방지하기 위하여 장착되어있는것인데요. 이 손잡이는 스톤이 호그라인을 지나기 전에 던지는 선수의 손이 손잡이에서 떨어지는 지를 감지합니다. 만약 규칙을 위반했을 경우 바닥 부분에 있는 램프가 점등됩니다. 


컬링 스톤 한개의 가격은 대략 60만원선이며 손잡이의 가격만 650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




브룸

우리가 흔히 빗자루라고 생각하는 이 도구의 명칭은 '브룸'입니다. 브룸은 스톤의 방향이나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스톤 앞에서 얼음 바닥을 문지르는 브러쉬입니다. 

브룸의 스틱 부분은 속이 빈 섬유유리나 탄소섬유 재질로 제작되는데 이 재질들이 나무보다 더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강해 더 강하고 빠르게 스위핑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브러쉬 부분은 직물이나 돼지털,말총 재질로 만들어집니다.



컬링화


그냥 볼때는 우리가 신는 일반 운동화와 똑같아 보이는 컬링화는 사실 컬링에 특화되어 만들어진 신발입니다. 컬링화는 겉으로는 같아보이지만 양쪽 신발이 다른 특성을 가지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한쪽은 '슬라이더'라고 하여 선수가 빙판위에서 안정적으로 미끄러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바닥 재질은 특수고무재질을 사용합니다. 얼음 위를 미끄러지며 움직일 때, 경기장 위를 빠르게 움직여야 할 때 슬라이더를 사용합니다.

다른 한쪽은 '논슬라이더'라고 하며 디딤발 역할을 하는 신발인데 잘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로 만들어집니다. 



★컬링 선수들의 역할




투구자 (thrower)


컬링은 리드,세컨드,서드(바이스 스킵),스킵 순으로 투구합니다. 


리드(lead)는 각 엔드마다 제일 먼저 투구하는 선수

세컨드(second)는 그 팀에서 두번째로 스톤을 던지는 선수

써드(third)는 세번째로 스톤을 던지는 선수로 스킵이 스톤을 던질 때 스킵의 역할을 대행하며 샷을 결정할 때 스킵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피프스 플레이어 (fifth player) 팀에서 교체 가능한 선수 


투구자가 원하는 곳으로 스톤을 정확히 보내려면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평소 연습 때 익힌 손끝의 감각을 유지하며, 빙판 위의 각종 변수까지 생각하며 투구해야 합니다. 정확한 딜리버리를 위해 매일 4-5시간 가량 끊임없이 딜리버리 훈련을 하며, 정확한 딜리버리를 위해 균형감, 유연성등의 향상을 위해 몸을 단련한다고 합니다.



스위퍼(sweeper)


팀당 2명의 선수가 브룸을 이용해 스톤의 진로와 속도를 조절합니다.

스위퍼는 겉보기엔 우스꽝스러워보이지만 체력소모가 상당히 큽니다. 브룸에 체중을 실어 빠른 속도로 빙판을 닦아야 합니다. 스위핑을 하면서 스톤의 속도와 진로를 조절하게 됩니다.



스킵(skip)


스킵은 스톤 위치 지정 등 팀의 전술을 세우며 주장을 겸합니다.

컬링 경기에서 팀 동료들이 스톤을 던지고 스위핑을 하는 동안 멀리서 바라보며 소리치는 선수가 바로 스킵입니다. 스킵은 팀의 작전을 결정하고 지시하는 역할을 하는데, 스킵의 지시에 따라 경기의 승패가 좌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킵은 스톤의 위치를 결정합니다. 스톤을 어떤식으로 쳐낼지도 결정하고, 하우스안에 최대한 많은 스톤을 넣은 공격적 전술, 상대 스톤을 가능한 밖으로 많이 내보내는 수비적 전술을지시하는 것도 스킵의 역할입니다.


스킵은 팀에서 가장 마지막 순서로 스톤을 투구합니다.

해당 엔드나 경기의 승패가 스킵의 손에 갈리기 때문에 스킵은 심적 부담감이 크면서 굉장히 중요한 포지션입니다.



-재미있는 컬링 상식-


★컬링 경기 중 움직이는 스톤을 건드려도 되나요?

투구자의 손을 떠나 이동중인 스톤을 다른 선수들이 몸이나 도구로 건드리면 해당 스톤은 무효가 됩니다. 다시 스톤을 던질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아예 한번의 기회를 잃게 됩니다. 멈춘 스톤을 건드릴 경우에는 스톤이 멈춰 있던 원래 위치로 되돌려놓아야 합니다.


상대 스톤을 스위핑하는 것은 상대 스톤이 티 라인을 지나쳤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컬링 국가 대표는 어떻게 선발하나요?

컬링은 각 팀에서 최고의 실력을 가진 선수들을 모아서 대표팀을 꾸리는 다른 스포츠와 다르게 대표팀 선발전에서 우승한 팀 전체가 올림픽에 출전합니다. 

이는 외국도 마찬가지로, 컬링은 선수들간의 호흡이 가장 중요한 스포츠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컬링은'패밀리 스포츠'로 유명합니다. 2018 평창 올림픽 한국 컬링 대표팀은 남자,여자,믹스더블 대표팀 모두 경북체육회 소속 선수들로 지난 5월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나란히 우승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컬링 대표팀에서는 가족관계를 보는 것도 어렵지 않은데요. 믹스더블 대표팀의 장반석 감독과 여자 대표팀의 김민정 감독은 부부사이입니다. 또, 김민정 감독과 남자 대표팀의 김민찬은 남매입니다. 여자 대표팀의 김영미와 김경애는 자매, 남자 대표팀의 이기복과 믹스더블 대표팀의 이기정은 쌍둥이 형제입니다. 



★컬링 경기 일정


-혼성(믹스더블)-

2월 10일 토요일

오전 9시 5분 예선 5경기

저녁 8시 5분 예선 6경기


2월 11일 일요일

오전 9시 5분 예선 7경기 


2월 12일 월요일

오전 9시 5분 준결승

저녁 8시 5분 준결승


2월 13일 화요일

오전 9시 5분 3-4위전

저녁 8시 5분 결승전


-남자 ,여자 컬링 -

2월 14일 수요일

오전 9시 5분 예선 1경기

저녁 8시 5분 예선 2경기


2월 15일 목요일

오전 9시 5분 여자 예선

저녁 8시 5분 여자 예선


2월 16일 금요일

오전 9시 5분 남자 예선

오후 2시 5분 여자 예선

저녁 8시 5분 남자 예선


2월 17일 토요일 

오후 2시 5분 남자 예선

저녁 8시 5분 여자 예선


2월 18일 일요일

오후 2시 5분 여자 예선

저녁 8시 5분 남자 예선 


2월 19일 월요일

오전 9시 5분 여자 예선

오후 2시 5분 남자 예선


2월 20일 화요일 

오전 9시 5분 남자 예선 

오후 2시 5분 여자 예선


2월 21일 수요일 

오전 9시 5분 여자 예선

오후 2시 5분 남자 예선

저녁 8시 5분 여자 예선


2월 22일 목요일 

저녁 8시 5분 남자 준결승


2월 23일 금요일

오후 3시 35분 남자 3-4위전

저녁 8시 5분 여자 준결승


2월 24일 토요일 

오후 3시 35분 남자 결승

저녁 8시 5분 여자 3-4위전


2월 25일 일요일

오전 9시 5분 여자 결승


알아두면 쓸데있는 평창 동계올림픽 정보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우리나라 경기 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