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왕


매스 스타트 어떻게 하지?

매스 스타트 경기 방식 · 작전


평창 올림픽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종목인 스피드 스케이팅 매스 스타트. 새롭게 선보이는 종목이니 만큼 매스 스타트의 경기 방식과 규칙, 어떻게 경기가 진행되는지, 실제 경기 모습등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많으실텐데요. 


알고보니 더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경기인 매스 스타트 경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스 스타트의 경기 방식과 규칙, 점수 계산, 순위, 전략은 지난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스피드 스케이팅>매스스타트 경기 규칙·방식·순위



◇매스 스타트 종목의 시작과 도입

과연 매스 스타트라는 종목이 어떻게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게 되었고, 스피드 스케이팅이란 종목에서 시작하게 되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매스 스타트는 2011 카자흐스탄에서 열린 아스타나-알마티 동계 아시안 게임에서 처음으로 국제대회 정식종목으로 도입되었습니다. 당시 개최국인 카자흐스탄이 메달을 노리고 채택한 종목이었는데요. 하지만 이 경기의 금메달을 우리 이승훈 선수가 획득하게 됩니다. 

이승훈 선수가 마지막 2바퀴를 부스터를 달고 달려서 금메달을 따게 되는데, 이 경기 영상을 네덜란드의 어떤 선수가 엄청난 영상이라며 SNS에 올려 화제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매스 스타트라는 종목에 대해 큰 흥미가 없던 ISU는 이 영상이 화제가 되자 흥미를 가지게 되고 결국 ISU월드컵에 정식 종목으로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평창 올림픽에서 개최국인 우리나라가 유리한 종목이라 생각되어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게 되었습니다.



◇매스 스타트 경기는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

매스 스타트 경기 방식과 진행 방식의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참고 해주시구요.


<스피드 스케이팅>매스스타트 경기 규칙·방식·순위



간단히 말해서 매스 스타트는 스피드 스케이트 경기장에서 벌어지는 6400m짜리 쇼트트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스 스타트는 400m 짜리 트랙을 16바퀴 돌아서 결승선을 가장 먼저 통과하는 선수가 금메달을 따는 경기입니다. 


매스 스타트는 다른 스피드 스케이팅 종목과 기록이 아닌 순위 경쟁을 하는 경기이며, 자리 싸움과 몸싸움이 허용됩니다. 

매스 스타트는 부상을 막기 위해 출전 시 헬멧,장갑,목과 무릎 발목 보호대를 반드시 착용해야 하고, 스케이트 앞,뒷날을 둥글게 다듬어야 합니다.


매스 스타트는 실격이 존재하는데요. 

쇼트트랙처럼 다른 선수의 진로를 방해하거나 선두에게 따라잡혀 추월당하면 실격입니다.


선두에게 따라잡혀 실격당한다는 것은 어떤것일까요?

매스 스타트 경기에서 보면 초반이나 중후반에 먼저 치고 나가는 선수들이 있는데요. 이런 선수들을 따라잡지 못하고 한바퀴가 뒤쳐져서 결국 따라잡히는 선수들이 발생합니다. 이 때 선두에게 따라잡히는 선수는 실격하게 됩니다.(마치, 쇼트트랙에서 김동성작전을 펼쳤을 경우 역전 당하는 경우같은 것이라고 할까요.)



◇매스 스타트 작전, 전략

지난 글에서 간단하게 매스 스타트의 전략과 작전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매스 스타트는 그냥 막 달리면 되는 경기 같지만 두뇌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경기입니다.

기존의 스피드 스케이팅 종목과 다르다 보니 여러가지 작전이 펼쳐지는 경기입니다.



매스 스타트 작전을 크게 이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팀 이승훈선수는 쇼트트랙 선수 출신으로 코너링과 자리다툼 기술이 뛰어나며, 몸싸움에도 유리해서 주로 막판 스퍼트 작전을 많이 쓰는데요. 

마지막 한,두바퀴를 남겨두고 순식간에 2-3명을 제치는 기술이 뛰어납니다.


지난 삿포로 아시안 게임에서 일본 여자 국가대표 팀이 나홀로 치고 달리기 작전을 해서 금메달을 따기도 했으며, 작년 세계선수권에서 우리나라 남자 대표팀도 이 작전으로 승리를 거뒀습니다.


2번째 작전인 선두 그룹 만들기 작전은 우리나라 선수들에게 불리한 작전인데요. 

우리나라 선수는 대개 2명인데 반해서 외국 선수들은 클럽 중심으로 여러명이 편을 먹고 에이스인 이승훈 선수를 견제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경기 중에 선수들끼리 편을 먹고 얘기하는게 들릴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 당시 이승훈 선수가 경기에 애를 많이 먹어서 랭킹이 많이 떨어졌었다고 합니다.


이런식으로 다른 스피드 스케이팅과 다르게 작전이 많이 진행된다면 쇼트트랙 선수가 매스 스타트 경리를 잘 하지 않을까 생각하실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매스 스타트는 거리가 긴 롱트랙 경기라서 쇼트트랙 선수들은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이승훈 선수가 현재 매스 스타트 세계랭킹 1위이지만, 이런 여러 작전들과 라이벌들의 견제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1등을 할 수 있는 경기가 매스 스타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스 스타트 경기 모습·영상


매스 스타트는 백번 글로 읽는 것보다 한번 영상을 보는 것이 이해가 빠르실거에요.

또, 영상을 보시면 더 재미있는 경기가 바로 매스 스타트 입니다.



지난 삿포로 동계 아시안게임 매스스타트에서 이승훈 선수가 금메달을 따는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다같이 무리를 지어서 타다가 이승훈 선수가 막판에 부스터를 달고 달려서 추월하시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당시 부상중인 이승훈 선수의 4관왕을 위해서 우리 김민석 선수와 이진영 선수가 앞에서 독주하던 일본의 츠치야를 앞뒤로 가로막고 견제하여 이승훈 선수의 금메달을 도왔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매스 스타트는 팀플레이 작전도 필요한 경기입니다.




이 영상은 2016년 세계 선수권에서 이승훈 선수가 한바퀴 남겨놓고 역전하여 0.06초 차이로 우승하는 영상입니다.

매스 스타트는 정말 희열과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쫄깃한 경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위 사진은 매스 스타트 경기의 한 장면입니다.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에서 좀처럼 볼 수 있는 장면이 아니죠? 

매스 스타트는 경기를 보다보면 재미있고 흥미로운 장면들을 많이 보실 수가 있습니다.


체력이 안되는데 먼저 나갔다가 밀리는 선수, 한명이 선두로 치고나가자 따라나갔다가 체력이 딸려서 나가 떨어지는 선수, 한명이 속도 내니 따라가다가 아수라장이 되는 경우, 선수들끼리 허리도 잡고 달리는 경우 등, 여러 모습들을 볼 수 있는 흥미로운 경기가 매스스타트 입니다.




이렇게 랭킹 1위인 이승훈 선수 견제를 하기위해 뒤에서 따라다니느 선수들의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 매스 스타트. 

마치 피리부는 사나이 같은 이승훈 선수,

많은 견제를 받아도 좋은 성적을 꾸준히 내고 있는 이승훈 선수입니다.




◇매스 스타트 경기 일정 · 시간


2월 24일 

저녁 8시        매스스타트 준결승 - 김보름 출전

저녁 8시 15분 매스 스타트 준결승 - 박지우 출전




저녁 8시 45분 매스 스타트 준결승 - 이승훈 출전

이승훈 선수는 8시 45분 매스 스타트 준결승 1조에서 출전합니다.

이승훈 선수의 헬멧번호는 1번이며 스타트 위치도 1번에서 출발합니다.


○이승훈 선수가 출전하는 1조에서 함께 출발하는 선수

2017년 세계선수권 매스스타트 3위- 캐나다, 올리비에 장

1500m 4위- 라트비아, 하랄드 실로우스

팀추월 동메달- 네덜란드, 쿤 페르베이




저녁 9시  매스 스타트 준결승 - 정재원 출전

정재원 선수는 저녁 9시 매스 스타트 준결승 2조에 출전합니다.

정재원 선수의 매스스타트 세계 랭킹은 7위입니다.

정재원 선수의 헬멧 번호는 4번이며 스타트 위치는 4번에서 출발합니다.


○정재원 선수가 출전하는 2조에서 함께 출발하는 선수

1000m에서 4위 - 미국의 조이 맨티아

5000m 금메달 리스트- 네덜란드 스벤크라머

(국제대회에서 매스 스타트 출전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5000m 4위 - 뉴질랜드의 피터 마이클

5000m 동메달 리스트,팀추월 금메달-노르웨이의 스베르 룬데 페데르센



저녁 9시 30분 매스 스타트 결승 - 여자

저녁 10시      매스 스타트 결승 - 남자


우리나라 이승훈, 정재원 선수! 메달과 상관없이 멋진 모습, 좋은 경기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