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왕


설 연휴 가볼만한 나들이 행사 장소


까치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우리의 명절 설날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가족들과 즐거운 설날을 보낼 생각을 하며 즐거움과 설레임으로 가득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설날에 즐겁게 떡국 한그릇 먹고 온가족이 함께 나들이를 떠날 곳을 찾고 계실텐데요. 서울 도심부터 전국 각지까지 설 연휴 기간동안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설맞이 행사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설 연휴에 가볼만한 곳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고궁


명절 연휴에 제일 먼저 가볼 만한 나들이 장소는 단연 고궁입니다.


설날 연휴를 맞이해서 서울시내의 고궁들이 무료로 개방됩니다. 

설 연휴기간 2월 15일 목요일부터 18일 일요일까지 서울 시내의 궁궐들을 무료 개방 합니다.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4대 궁과 종묘, 조선왕릉을 무료로 개방합니다. (창덕궁 후원은 무료개방에서 제외됩니다.) 평소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는 종묘도 연휴 동안에는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서울 고궁 관람을 위한 특별 팁이 있는데요. 2월 9일부터 3월 18일까지 평창 동계 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해 서울 4대 고궁(경복궁,창덕궁,창경궁,덕수궁)과 종묘 입장객의 관람료를 50%할인 중입니다. 설날 연휴가 지나도 궁궐 나들이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날 연휴기간 동안 고궁 무료 개방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가 전통문화를 함께 체험 할 수 있는 문화 체험 행사들과 공연,전시가 많이 진행됩니다.


경복궁 집경당에서는 전각 아궁이에 불을 피워 온돌을 체험하고 어르신께 세배를 드리고 덕담을 나누는 '온돌방 체험과 세배드리기 행사(2월 16일-17일)'가 열립니다.


덕수궁 함녕전 앞에서는 투호와 제기차기, 윷놀이(2월 15일-18일)를 즐길 수 있습니다


흥선대원군의 활동 근거지였던 서울시 사적 제 257호인 '운현궁'에서 '2018 무술년 만복운흥 운현궁 설날 잔치'가 2월 15일-17일까지 열립니다. 

2월 17일에는 국악한마당, 2월 16일과 17일에는 떡매치기 체험과 떡국나눔이 진행되는 나눔마당, 2월 15일 -18일에는 윷점보기·소원쓰기·부적찍기 등 한해의 복을 기원하는 운수대통 마당과 제기차기·널뛰기·활쏘기 등 5종의 전통 민속놀이 체험마당이 열립니다.


그 외 경기 여주시 영릉, 충남 아산시 현충사, 충남 금산군 칠백의 총에서도 투호, 윷놀이와 같은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설날에 가볼 만한 나들이 장소


★미술관,박물관


-국립 민속 박물관

명절이 되면 갖가지 민속 문화,놀이 체험행사를 진행해온 국립 민속 박물관은 이번 설날 연휴 동안 (2월 15일, 2월 17일-18일, 2월 16일 설날은 휴관) 모두 34가지의 문화 행사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2월 17일-18일 국립 민속 박물관 로비에서는 한복 입는 법과 세배드리는 법을 배울 수 있고, 토정비결을 볼 수도 있습니다. 민속 박물관 앞마당에서는 복주머니와 복조리를 직접 만들고, 설날 음식인 떡국과 가래떡, 한과를 나누는 자리도 마련한다고 합니다. 

민속박물관의 어린이 박물관 앞마당에서는 윷을 이용해 새해 운세를 보는 윷점보기, 연하장 보내기 행사가 진행됩니다. 


설 연휴 내내 국립 민속 박물관 내에서는 농악과 전통연희가 펼쳐집니다. '무술년 설맞이 한마당' 세시 행사가 열리는데요. 2월 15일에는 파주농악 한마당과 서울천신굿, 2월 17일에는 사자놀이와 국악실내악, 2월 18일에는 이리농악 한마당과 한국무용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술년 개띠 해를 맞아 국립 민속 박물관 방문객중 개띠 방문객에게는 복주머니를 선착순으로 증정합니다. 또, 평창 동계 올림픽 입장권이나 자원봉사 확인증을 지참한 분들에게도 선착순으로 복조리 선물을 증정합니다.


이밖에도 각종 장신구, 연만들기, 한지공예, 판화 찍어보기, 가훈써주기, 팽이치기등의 전통 민속놀이 즐기기등 많은 문화 행사가 준비되어 있어 설날 풍습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국립 현대 미술관

설날 연휴 기간 동안 국립 현대 미술관은 과천관·서울관·덕수궁관을 무료로 개방합니다. 과천관 ·서울관을 방문하는 개띠 관람객들에게는 3관 초대권을 무료 증정합니다. 과천관·서울관 안내데스크에서 신분증을 제시하면 3관 통합 초대권을 2장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하루 선착순 500명입니다.)


국립 현대 미술관 서울관은 2월 16일 설날 당일은 정기휴무입니다.


설맞이 이벤트 '우리들의 복된 새해'를 진행하여 6명에게 'MCM x 에디 강' 컬렉션 미니 지갑도 증정한다고 합니다. 해시태그와 함께 전시 관람 인증샷을 올리면 추첨을 통해 증정한다고 합니다. 



-한성 백제 박물관

2월 17일 오후 12시부터 6시까지 '2018 설날 박물관 큰 잔치'를 열어 공연마당, 체험마당, 놀이마당을 진행합니다. 

공연마당에서는 흥겨운 풍물놀이가 열리고 체험마당에서는 오후1시부터 5시까지 백제문양 윷과 윷판 만들기등 전통 공예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놀이마당에서는 윷놀이,투포,제기차기,팽이치기 등 전통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서울 역사 박물관

2월 17일 오후 12시부터 4시까지 '설맞이 한마당'이 열립니다. 

공연마당에서는 택견, 전통연희극 등 전통민속공연과 평양예술단 북한민속공연등이 진행되고, 놀이마당에서는 전통놀이 8종(윷점보기,널뛰기,투호던지기등) 및 황금개와 사진찍기 등이 준비되어있습니다. 체험마당에서는 연만들기 등 전통문화 체험과 가래떡 굽기등 전통 먹거리 체험을 함께 체험 하며 설날 분위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경기도 박물관,경기도 어린이 박물관 

 2월 17일-18일 전통놀이와 체험행사 



-'서울 돈화문 국악당'

2월 16일 오후 1시- 한복디자이너 '여백선옥'과 함께하는 '보자기 퍼포먼스 색동꽃'에서 오색 보자기로 꽃과 주머니, 머리핀등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행사.

오후 3시-아쟁,해금,대금,거문고로 구성된 '4인놀이'의 설 특별공연



-'천안 독립 기념관'

2월 15일-18일- 윷놀이,투호,제기차기등 전통 민속놀이 체험을 하는 '전통 민속놀이 마당'




★놀이공원,테마파크


-한국 민속촌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전통문화 테마파크 '한국 민속촌'은 설 연휴에 온 가족이 함께 가볼만한 나들이 장소로 최고인 곳중의 하나입니다. 

설 연휴를 맞아 2월 10일 토요일부터 2월 18일 일요일까지 설 명절 세시풍속 체험과 다양한 민속놀이가 가득한 '설맞이 복잔치'행사가 진행 중입니다.


전통 세시풍속 체험으로 달집태우기,지신밟기,행운의 복떡 나누기,토정비결체험,세화나누기 체험등이 펼쳐집니다.


2월 16일 설날 당일 진행되는 달집태우기는 짚이나 나뭇가지 등을 쌓아올린 달집이 타오르는 것을 바라보며 올 한해 소원을 비는 행사입니다. 거대한 나무더미가 하늘 높이 타오르는 장관을 연출한다고 합니다. 


설 연휴 행사기간 동안 매일 오후 지신을 밟으며 평안과 가정의 다복을 기원하는 지신 밟기가 농악단의 경쾌한 농악 놀이와 함께 진행됩니다. 고사가 끝나면 고사떡과 세주를 나눠 먹는 무료 음복 행사가 이어집니다. 


전통방식 그대로 떡메치기 시연이 진행되는 행운의 복떡나누기는 선착순으로 떡이 증정됩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전통놀이 체험과 토정비결, 복을 부르는 부적인 세화 나누기 등도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에버랜드

에버랜드에서는 설 연휴인 2월 15일부터 4일동안 '설날 스트레스 날리시개'행사가 진행됩니다. 카니발 광장은 '스트레스 타파존'으로 지정되어 만보기 댄스배틀, 굴렁쇠 달리기, 신발 날리기, 박 터뜨리기, 막대기 권투, 나무토막 빼기, 곤장 치기 등의 스트레스 해소형 게임이 진행됩니다.


또 광장 곳곳에서 의사로 변신한 연기자들이 돌아다니면서 스트레스 지수를 측정해주고 알약을 나눠준다고 하는데요. 알약은 현장에서 사탕, 초콜릿등의 선물로 교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로스트 밸리'는 설날 한복을 입고 온 손님에게 우선 탑승 기회를 제공합니다. 

2월 14일부터 18일까지 설 연휴기간 동안 매일 밤 멀티미디어 불곷쇼 '로맨틱 인 더 스카이'가 펼쳐집니다.'



-서울대공원

무술년 새해와 설날을 맞이하여 2월 15일-17일 '2018 무술년 황금개띠의 해 기념 너와 함께할개, 내가 더 사랑할 개' 행사가 열리고 2월 16일-18일 '서울 동물원 설맞이 한마당'이 진행됩니다.





-포천 아트 밸리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포천 아트 밸리는 국내 최초로 페채석장을 친환경 복합 문화예술 공간으로 조성한 곳입니다. 화강암 아래 푸른빛 호수가 뛰어난 경관을 자랑 하는 곳인데요. 

설 연휴에 그간 힘들었던 몸과 마음을 재충전 하고 힐링할 수 있는 장소가 아닌가 싶습니다.


포천 아트 밸리에서는 2월 15일 목요일부터 18일 일요일까지 '아트밸리 설날 연휴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대형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 비석치기등 민속놀이 체험을 할 수 있으며 2월 16일 설날 당일 천체 관측실에서 태양 관측행사가 열립니다. 이 태양 관측행사는 오직 포천 아트 밸리에서만 즐길 수 있는 행사로 필터로 태양의 모습을 관측하고 스마트폰으로 태양 사진을 찍어 담아볼 수도 있는 체험입니다.


또, 매일 두차례 환상적인 공연 미디어 파사드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번 설 연휴를 맞아 천주호 직벽에서 야간조명, 홀로그램등의 프로그램이 시범 운영된다고 합니다.



-남산 한옥 마을

도심속에서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남산골 한옥마을에서도 잊혀져 가는 설 명절의 전통을 만날 수있는 '설의 과거와 현재'행사가 2월 16일-17일에 열립니다. 

'OLD ZONE'과 'NEW ZONE'으로 나눠 연날리기, 활쏘기등 전통을 주제로 한 체험과 현대인이 즐기고 싶은 명절놀이를 주제로 모션인식게임, 영상편지쓰기 등의 현대적인 놀이가 진행됩니다. 체험뿐 아니라 전통음악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공연들이 펼쳐져 온가족이 함께 나들이 하기 좋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설 연휴 가볼 만한 곳 행사


★도심 쇼핑몰


-여의도 IFC몰

2월 15일-18일까지 7080컨셈의 'IFC몰 추억의 여의시장'이 진행됩니다.


L3층 사우스 아트리움에서 전문 DJ가 고객들의 신청곡과 사연을 소개하는 '추억의 DJ음악다방'을 운영하며 15일,16일에는 색소폰,아코디언,통기타등 아날로그 감성의 악기들로 구성된 '추억의 연주회'가 진행됩니다. 17일 오후에는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떡메치기'체험 이벤트가 열리고 음악다방 옆에는 옛날과자와 군고구마등의 추억의 먹거리가 판매됩니다.


2월 14일-28일까지 L3층 노스아트리움에서는 흑백사진관이 운영되며 클래식한 교복을 비치한 포토존에서 방문객들이 인증샷을 남길 수 있다고 합니다. 흑백사진관 옆 '추억의 놀이터'에서는 팽이 돌리기, 딱지치기등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IFC몰은 설 연휴기간에도 정상 영업하며 설날 당일 16일만 패션 및 식당가는 오후 1시 오픈, 영풍문고는 낮 12시 오픈, CGV는 정상 영업합니다.



-롯데월드몰 아쿠아리움

메인 수조 안에서 한복을 착용한 아쿠아리스트가 새해인사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개띠고객 대상으로 전통 투호놀이와 룰렛이벤트를 진행해 경품을 제공합니다.


해양생물로 데코한떡을 하루 선착순 500명에게 증정합니다.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

설 연휴기간 동안 한복을 입은 고객(동반 3인)에게 입장권을 2000원 할인해줍니다. 

3대 가족이 함께 방문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스타필드

2월 15일,16일에는 스타필드 고양, 2월 17일,18일에는 스타필드 하남에서 조선시대 궁중 연례악인 '취타대'공연이 열리고 스타필드 코엑스몰에서는 2월 16일 전통마술극, 2월 17일에는 마당놀이 뮤지컬이 열립니다.



설 연휴 기간 동안 가족과 함께 즐거운 나들이 하시며 다양한 문화,체험 행사 누리시고 행복한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2018/02/11 - [생활정보] - 설날 인사말 문구·카톡 이미지·새해 인사말